왼손에 핀셋, 오른손에 확대경이 다이아몬드를 들여다 진지한 프로의 모습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이 확대경은 10 배율입니다. 보석 감별에는 이 10배율 확대경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 10 배 것일까요?
 
확대경의 배율은 화면 밝기 거리를 렌즈의 초점 거리로 나눈 수를 나타냅니다.
그럼, 화면 밝기 거리는 무엇일까요.  화면 밝기 거리는 인간이 가장 편안한 거리로서 25cm라고합니다.

모든 기준이 화면 밝기 거리에 있습니다.

즉 10 배율의 확대경의 초점 거리는 25cm ÷ 10 = 2.5cm입니다.

 

돋보기로도 사용하고있는 구면 렌즈는 가장자리가 왜곡되어 보입니다. 이것을 구면 수차 또 색깔이 번지는 것을 색라고합니다. 이것은 보석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렌즈 보정을합니다. 구면 수차를 보정하는 1 개의 렌즈를 비구면 렌즈 구면 렌즈 2 매 이상을 함께 교정하는 것을, 애플러내트 (Aplanat) 렌즈,  3 개의 렌즈 조합으로 보정하는 것을 triplet (Triplet)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빨강 계열과 파란색 계열의 파장의 차이에서 오는 색수차를 보정한 렌즈를 아크로매틱(Achromat) 렌즈라고하고  재질이 다른 두 개의 렌즈를 결합한 것입니다.
  또 다른 색깔의 파장 수차도 보정 것이, 아포크로매트 (Apochromat) 렌즈입니다.

이 후자 두 렌즈는 구면 수차도 보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확대경은 무슨 표시가되어 있나요?

덧붙여서, 망원경의 배율은 대물 렌즈의 초점 거리를 접안 렌즈의 초점 거리로 나눕니다. 또, 현미경의 배율은 대물 렌즈 배율과 접안렌즈 배율을 겁니다.
이들을 정리하여 봅시다.

 

확대경의 배율 (M) = 화면 밝기 거리 ÷ 렌즈의 초점 거리
망원경이나 쌍안경 배율 (M) = 대물 렌즈의 초점 거리 (= 대물 렌즈와 접안 렌즈의 거리) ÷ 접안 렌즈의 초점 거리
현미경의 배율 (M) = 대물 렌즈의 배율 × 접안렌즈의 배율

 

JJA/잡학에서 옮겨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