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펀글인데 출처가 생각나지 않는군요. 혹시 가르쳐주시면 수정하겟습니다.

 

"다이아몬드 유사품(DIAMOND SIMULANTS)"



다이아몬드의 특성

대부분의 다른 보석재처럼 다이아몬드도 다양한 물리적, 광학적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숙련자는 올바른 기구를 사용하여 정확히관찰해낼 수 있다. 다이아몬드
감별에 중요한 특성 및 특징들은다음과 같다.

1) 광학적 특징

⊙ 굴절율(RI) : 2.417
⊙ 분산율 : 0.044
⊙ 광 택 : 에더먼틴(Adamantine)
⊙ 투명도 : 뛰어남 (Exceptional)

2) 물리적 특징

⊙ 비 중(SG) : 3.52
⊙ 경 도 : 모오(Mohs) 등급에서 10.
⊙ 강 도 : 클리비지 방향에서 보통이나 다른 방향에서는 뛰어나다. (Good-Exceptional)
⊙ 프랙쳐 : 계단상(직선의 클리비지와 패각상(Conchoidal) 같은 프랙쳐가 번갈아가며 나타 난다.)
⊙ 내포결정체 : 각진 내포물(Angular inclusion)은 종류와 외형에 있어 독특하다.

3) 컷 팅

⊙ 폴리쉬 : 아주 높음(최상)
⊙ 패싯선 : 날카로움(주로)
⊙ 거 들 : 대개 왁시에서 입상 ; 비어딩이 흔함
⊙ 내츄럴 : 특징적인 성장 특징들이 보인다.

4) 기타 다른 특성

⊙ 분 광 : 감별에 증명이 되는 흡수선들 - 592, 504, 498, 478, 456, 415mm
⊙ 수분흡수 : 매우 힘들다.
⊙ 열 반 응 : 가장 높다.
⊙ X-ray반응 : 투명, 대부분 청색으로 형광 한다(녹색, 오렌지색 등도 가끔 볼 수 있음).

5) 다이아몬드 유사품의 일반적 특성

다이아몬드와 다이아몬드 유사품을 구별하기 위해 간단하고 확실한다이아몬드 열전도
테스트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BORAZON 침으로도긁힌 검사를 할 수 있다.또한, 많은
유사품들이 여러 가지의 고유한 특성들을 나타낸다.비교적 명백한 것들로는 다음과 같다.

⊙ 모든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유사품(유리 및 더블릿 제외)는 다이아몬드보다 비중이 높다.
⊙ 합성 루틸, 스트론튬 타이트넷 및 큐빅 질코니아(CZ)는 다이아몬드보다 높은 분산율을 갖는다.
⊙ 인조석에는 기포가 포함되어 있는 일이 있다.
⊙ 다이아몬드처럼, 종래의 굴절계로는 대부분의 유사품들의 굴절율을 측정할 수가 없다 (over the limits).: 그러나 합성 사파이어, 합성 스피넬, 대부분의 유리 및 일부의 더블 릿은 측정할 수 있다.
⊙ 복굴절인 것은 합성 루틸, 질콘 및 합성 사파이어이다; 다이아몬드는 단굴절이다.
⊙ 스트론튬 타이트넷보다 굴절율이 낮은 유사품에는 투시현상(read-through)이 나타난다.






SPECIES 

 

 

 

REFRACTIVE 

INDEX 

 

 

OPTICAL 

CHARAC- 

TER 

 

SPECIFIC 

GRAVITY 

 

 

DISPER- 

SION 

 

 

HARD 

NESS 

 

 

(POSSIBLE) 

FLUORES- 

CENCE 

(L.W.) 

SYNTHETIC 

RUTILE 

2.62 - 2.90 

DR 

4.26 

.330 

6-61/2 

none 

SYNTHETIC 

MOISSANITE 

2.65 - 2.70 

DR 

3.22 

.104 

91/2 

usually 

none 

DIAMOND 

2.417 

SR 

3.52 

.044 

10 

almost all 

STRONTIUM 

TITANATE 

2.41 

SR 

5.13 

.190 

5 - 6 

none 

SYNTHETIC 

CUBIC ZIRCONIA 

(CZ) 

2.15 

SR 

5.95 

.060 

yellow- 

light 

orange 

GADOLINIUM 

GALLIUM 

GARNET(GGG) 

2.03 

SR 

7.05 

.038 

61/2 

none 

ZIRCON 

1.93 - 1.98 

DR 

4.70 

.038 

71/2 

none to 

light 

yellow 

YTTRIUM 

ALUMINIUM 

GARNET(YAG) 

1.83 

SR 

4.55 

.028 

none to 

light 

orange 

SYNTHETIC 

SAPPHIRE 

1.76 - 1.77 

DR 

4.00 

.018 

none to 

white-light 

blue 

SYNTHETIC 

SPINEL 

1.73 

SR 

3.64 

.020 

usually 

none 

QUARTZ 

1.544 - 1.553 

DR 

2.66 

.013 

none 

GLASS 

VARIABLE FROM 

1.48 TO 1.70 

SR 

variable 

variable 

5 - 6 

variable 

연구실에서 성장시킨 합성 모이싸나이트(실리콘카바이트, SIC)는 어떠한 다른 다이아몬드 유사석들 보다 광학특성들이 훨씬 더 다이아몬드에 가깝다. 이러한 새 물질은 전자 다이아몬드 검사기 및 일반 열 테스터기에 조차 다이아몬드 반응이 나타난다. 합성 모이싸나이트는 경도 9 1/4~9 1/2, 비중 3.22, 그리고 굴절율의 범위 2.65~2.70을 가진다. 이 물질은 복굴절이며 매우 강한 분산을 갖추고 있다(0.104)

나석에서 합성 모이싸나이트를 감별하기 위해서는 MI용액(비중 3.30)에 담근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가라앉으며(비중 3.52), 합성 모이써나이트는 뜬다(비중 3.22). 마운팅 상태에서 감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배의 확대 하에서 관찰하며, 크라운 패싯을 통하여 더블링과 강한 분산(분산이라고 하는 것은 돌의 흰 빛을 무지개 빛으로 분리할 수 있는 능력임)을 살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라존-침(경도9.75)이 들어있는 경도펜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파괴검사를 실시한다. 다이아몬드 이외의 어떠한 물질도 스크래치가 생긴다.

 
다이아몬드 결혼 반지의 역사와 유래  

18세기에 이르러서는 다이아몬드 컷팅 및 연마의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이 처음으로 개발되었으며 모든 사교계의 여성들은 무색이든 유색이든 손가락에 반짝이는 다이아몬드를 끼고 모임에 나타나고 싶어 했다. 셋팅은 다이아몬드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으며, 그 광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다이아몬드를 은에다 셋팅하여 그 희고 밝은 색깔이 투과하도록 하였다.

19세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아몬드를 갖고 싶어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다이아몬드 광산의 발견으로 수요에 다른 공급이 가능하였다. 점점 더 많은 남녀들이 큰 하나의 다이아몬드나 여러 개의 다이아몬드가 셋팅 된 다이아몬드 약혼 반지를 착용하게 되었으며, 이 시대의 신부들은 두 개의 반지, 즉 다이아몬드 약혼 반지와 금으로 된 단순한 모양의 결혼 반지를 받았다. 19세기에는 반지의 디자인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난 시기로 19세기 말의 아르누보 스타일은 반지의 디자인에 화려한 아름다움과 유연하고 섬세함을 더해 주었다.

17세기의 상징인 관을 씌운 하트형은 18세기에 보석상들에 의해 재현되었다. 하트모양의 몸체에 페어 컷트의 다이아몬드가 셋팅 되어 잇고 양옆에도 다이아몬드가 매달리듯이 셋팅되어 있다.


상징적인 디자인의 반지는 몇세기에 걸쳐 계속 유행했다. 19세기에는 뱀모양의 디자인이 쌍둥이 하트의 디자인을 무색하게 했다. 원을 그린 뱀은 영원을 상징했고 이런 이유로 빅토리아 여왕은 이 디자인의 약혼반지를 선택했다.


1800대 중반의 것으로 짐작되는 이 반지는 센트럴자바 왕실의 전통적인 형태이다. 반지 형태는 22K금으로 만들어졌는데 인도네시아에서는 1900년대 중반에 서양의 약혼반지 개념이 도입되었으므로 아마 장신구의 일종으로 끼었을 것으로 보인다.

크기에 변화를 준 다이아몬드를 박은 이 아름다운 밴드는 당시에 유행하던 전형적인 디자인이다. 이 반지는 1839년 죽은 프랭크 소더론 제독의 추모 반지이지만 이 비슷한 디자인이 약혼이나 결혼반지로 사용되기도 한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다이아몬드는 현대적인 재료에 의하여 옛 스타일의 셋팅에서 벗어났으며 세공인들에게는 신선하고 새로운 장이 펼쳐졌다. 바로 Platinum(백금)의 사용으로 셋팅의 크기가 현저하게 줄었으며,

다이아몬드의 상징성이 반지에서 최대한 표현된 것이다. 둥근형인 라운드 브릴리언트 형태 외에 에메랄드, 페어, 스퀘어 및 마키즈 등 다양한 형태로 컷팅된 다이아몬드는 수학적 완벽을 이룬 불후의 명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