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경제신문스크랩

0.25캐럿 미만의 소형 다이아몬드 / 쓰부는 일본말 ‘粒(쯔부)’에서 파생
등록일 : 2011.03.07

 

멜리다이아몬드248-1

 


멜리 다이아몬드(Melee diamond)는 0.25캐럿 미만의 소형 다이아몬드를 말한다. 프랑스에서 유래된 ‘Melee(난투, 혼전)’라는 이름의 이 작은 다이아몬드 알갱이들은 작은 다이아몬드를 크기와 모양에 상관없이 섞어놓은 ‘작은 알갱이 같은 다이아몬드의 각종 사이즈의 혼합석’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쓰브 다이아몬드라고도 하는데 중앙의 메인 나석 주변에 보조석으로 쓰면서 서브 다이아몬드(Sub diamond)로 불리게 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쓰브 다이아몬드는 모노 다이아몬드가 ‘기스모노(흠이있는 물건)’라는 일본말에서 파생된 것처럼 알갱이, 낟알을 뜻하는 일본말 ‘粒(つぶ, 쯔부)’에서 파생됐다.

 

멜리 다이아몬드의 지름 사이즈는 주로 0.9mm~2.7mm이다. 0.1캐럿 미만은 '리'라 지칭한다. 1리는 0.1부(1/1000 캐럿)로 무게는 0.0002g이다. 부와 캐럿 사이즈 다이아몬드와 마찬가지로 품질이 천차만별이며, 클래리티와 컬러에 따라 WAEX, EX, WA, WAN, W, OWEX, OW, TTLB, TTLC 등으로 나뉜다.

 

또 지름 사이즈에 따라 1리에서 9리로 나뉜다. 국제 기준으로는 주로 멜리 다이아몬드를 거르는 채(Sieve) 사이즈에 따라  △ 멜리(Melee) : +6½(1.8mm)에서 -11(2.7mm) △ 스타(Star): +2(1.25mm)에서 -6½(1.75mm) △ -2(0.9mm~1.2mm)로 나뉜다.

 

- 품질별 용어


WAEX : White A Excellent.  컬러와 클래리티 모든 면에서 우수한 A급의 멜리 다이아몬드. 화이트 컬러와 VS1~SI1 등급의 상질 다이아몬드로 핸드메이드 제품이나 고급제품의 세팅에 적합하다.
EX : Excellent. A급 컬러인 화이트 컬러를 띠면서 SI1~SI2 등급의 상질 멜리 다이아몬드
WA : White A. A급 컬러인 화이트 컬러를 띠면서 SI2 등급의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멜리 다이아몬드
WAN: White A Nattes. 업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내포물이 섞인 화이트 컬러의 멜리 다이아몬드
W : White. Off-White 중에 가장 좋은 컬러를 띠며 클래리티와 브릴리언스가 좋은 우수한 멜리 다이아몬드. 화이트나 옐로우 골드 제품에 모두 적합하다.
OWEX : Off-White Excellent. 클래리티는 좋으나 라이트 브라운 컬러를 띠는 저가의 멜리 다이아몬드. 옐로우 골드나 핑크 골드 제품에 적합하다.
OW : Off-White. 라이트 브라운 컬러를 띠는 저가의 멜리 다이아몬드
TTLB : Top Top Light Brown. 매우 라이트한 브라운 컬러를 띠는 멜리 다이아몬드. GIA 기준 I~J컬러나 유사등급컬러를 띤다.
TTLC : Top Top Light Cape. 명확한 옐로우 컬러를 띠는 멜리 다이아몬드.

 

- 국내 통용 사이즈

 

1리: 1.0~1.4mm
2리: 1.5~1.75mm
3리: 1.8~2.0mm
5리: 2.1~2.4mm
7리: 2.5~2.6mm
8리: 2.7mm
9리: 2.8mm

 

/ 이지은 기자